top of page
작성자 사진JC.kim

[Python] 파이썬 개발환경 설치 및 사용 (IDLE)


오늘은 파이썬 개발환경인 IDLE를 설치하여 파이썬을 실행해 보도록 하자. 파이썬은 기본적으로 2.7 버젼과 3.6 버젼 두 가지가 있었다. 이번에 새로 3.7버젼이 업데이트 되어, 그것을 설치해 보았다. 먼저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한다.

https://www.python.org/downloads/

위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설치파일을 실행시킨다 . 설치는 간단하다. 설치 된 이후 시작화면에 IDLE(Python 3.7) 를 클릭하여 실행시킨다.


IDLE는 (Integrated Development and Learning Environment)의 약자로 파이썬 개발 환경을 제공 하며, 두 가지의 개발 모드가 있다. 첫번째는 Shell Mode이다. 이는 파이썬이 인텉프리터 (Interpreter) 언어라는 것을 쉽게 알수 있다. Interpreter는 Source code를 직접 실행하는 방식으로, source code를 midi code로 변환한 뒤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. 미리 compile된 save code를 실행하여 기계어를 직접 번역하지 않고 실행하기에, source code의 size가 클때 매우 빠른 특성이 있다.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shell mode 에서는 한 줄의 코드를 입력하면 그 해당 줄의 결과를 한줄씩 실행하는 형태로 진행된다. 이를 '대화형 프로그래밍'이라고 부른다.

그럼 Code의 길이가 길어지거나, 복잡한 Code를 만들어야 할 경우 대화형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오타가 발생하거나, 잘못 정보를 입력했을때, 수정할 수가 없다. 그래서 두번째로 코드 편집기를 이용해 Code를 입력하여 실행 시킬 수 있다.

먼저 IDLE 창에서 [File]->[New File] 을 누른뒤 코드 편집기를 실행해 위의 코드를 입력해 본다. 그리고 키보드의 [Ctrl]+[S] 를 눌러 저장한뒤, (파일 이름은 임의로 짓되, 영어로 사용할 수록 좋고, 확장자 명은 py를 사용한다) 키보드의 [F5]키를 눌러 실행시켜 보자.

위와 같은 창이 뜬다면, 확인을 누른 뒤 아래와 같은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을것이다.

Python의 IDLE는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실행 될 수 있다. 리눅스나 애플, 라즈베리파이 등 여러 OS에 맞게 설치가 되고 실행이 된다. 근래에는 Pycharm 같은 소프트 웨어를 이용해 코딩을 하는 경우도 있다. 아무래도 편집기 모드에서 code를 수정하거나 바꿀땐, 이런 응용 소프트 웨어들이 더 편리할 것이다 .


위의 내용은 포항공과대학교 인터넷 강의(MOOC)를 바탕으로 작성하였다. 매 학기마다 인터넷 무료강좌가 열리며, 일정만큼 수료를 하면 수료증도 준다.

AI. 빅데이터, IoT관련 수업을 들을 수 있으므로, 참고해서 강의를 들으면 더 도움이 될 것이다.

조회수 1,031회댓글 0개

최근 게시물

전체 보기

Comments


bottom of page